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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사 및 의뢰사 공통 이용안내

머신박스에서 진행하는 계약이 처음이신가요?

계약 과정에서 회사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없는지, 계약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많이 궁금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머신박스에서는 ‘대금보호시스템’과 ‘표준계약서’로 안전한 계약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머신박스 스마트전자계약’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신속하고 편리한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기업서비스 이용자 여러분들께 아직은 많이 생소할 머신박스 계약 서비스들에 대해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대금보호 시스템

구매사가 어떤 기계를 구매할 지 결정을 했다면, 이제 계약서 작성을 위해 판매사-머신박스-구매사 3자 간 계약 관련 제반 사항, 즉 기계와 대금 결제 및 지급 조건을 논의하게 됩니다. 머신박스에서는 대금보호시스템을 통해 대금의 결제와 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금보호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대금보호시스템은 “① 구매사가 계약 대금을 기계 구매 전 머신박스에 결제, ② 기계 상차도, 배송 완료 및 점검 후 구매사가 머신박스에 대금 지급요청, ③ 머신박스가 판매사에 예치된 대금을 지급” 하는 방식의 에스크로 서비스입니다. 구매사는 기계를 받고 확인한 후 판매사에게 대금을 전달할 수 있으며, 수주사는 머신박스에 예치하고, 보장받을 수 있어 안전합니다.

2.스마트 안전계약

계약 과정에서 양측 회사가 어떤 것을 준비해주셔야 하는지, 계약서 검토와 날인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표준 계약서

외주를 진행하다 보면 한쪽에 유리한 계약서를 사용하거나, 계약 체결 과정이 복잡하다는 이유로 계약서 작성을 생략하고 작업에 착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머신박스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 기 위해 계약서 작성 대행 및 표준계약서를 통해 공정한 계약 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계약 형태는 외주사-머신박스-수주사 3자간 계약으로 진행되며, 계약서는 미팅에 참여한 담당 매니저가 작성하여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외주사와 수주사에 문자 및 메일로도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 다.
계약서에는 미팅 시 파악한 내용과 외주사와 수주사 간 협의 사항이 담기며, 상세 업무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추후 외주업무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주업무 진행 중 이슈가 발생할 경우 계약서를 토대로 중재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꼼꼼하게 검토해주세요!

신원인증

외주업무의 계약 체결을 위해 가장 먼저 수주사의 신원 인증이 필요합니다. 안전한 계약과 세금계산서 발급과정을 위해 신원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 신원 인증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수정]에서 회사의 사업자등록증을 먼저 등록해주세요. 신 원 인증 서류에 문제가 있을 경우 머신박스에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머신박스 스마트 안전계약은 계약서 검토, 날인 등 모든 계약 과정을 온라인 상에서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계약 시스템으로 전자 서명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따라 실제 서면 계약서로 계약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머신박스 담당자가 스마트 안심계약 프로세스 별로 안내를 드리며, 계약서 작성에는 평균 1영 업일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1. 계약서는 머신박스에서 작성하여 업데이트 직후 외주사와 수주사에 문자 및 메일로 안내를 드립니다. 머신박스 사이트 [머박서비스] > [스마트 안전계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계약서 검토 후 계약과 관련된 문의 및 논의 사항은 계약서 보기의 ‘계약 논의’에 등록해주세요. (현재 계약서 보기는 PC버전만 지원됩니다.)

3. 외주사, 머신박스, 수주사 3자 모두의 계약서 검토 및 동의가 완료되면 계약서 날인이 시작됩니다. 계약서 날인은 간편 날인, 서명 날인, 도장 날인 총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세 방법 모두 법 적 효력은 동일합니다. 이중 간편날인은 별도 서명이나 도장 날인 없이 계약 체결을 승인하는 동의 갈음 형태의 날인 방법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별도 오프라인 날인이 필 요하신 경우에는 머신박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업무 진행

외주사의 결제가 확인되면 머신박스에서 입금 확인 메일 및 문자를 통해 외주업무 착수 요청을 드립니다. 안전한 업무 진행을 위해 대금 결제 후 업무를 시작해주세요.
외주사와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업무 범위, 계약 기간, 계약 대금 등 계약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때 구두로만 협의하는 경우 머신박스 표준계약서상 효력이 인정되지 않으니 협의된 사항은 반 드시 서면으로​ 남겨두셔야 합니다. [머박서비스] > [스마트안심계약] > [계약서 보기]‘계약 논의’에 변동되는 내용을 남겨주세요. 문제 발생 시 법적인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내용에 따라 특약 서 작성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머신박스에게도 공유해주세요. 명확한 형식을 갖춘 특약서 체결을 통해 변경된 계약 내용이 보장되어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머박 중재 솔루션

‘머박 중재 솔루션’은 프로젝트 진행 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원만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머신박스가 제공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머박 중재 솔루션’은 총 3단계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1단계: 양자간 협의
양자협의는 업무 진행 도중 문제가 생겼을 때 외주사와 수주사 간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는 단계입니다.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계약서 내용 및 업무 진행 상황을 점검하여 추후에 생길 수 있는 큰 손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합의에 이른 경우, 머신박스에 합의된 내용을 알려주시면 특약서를 작성해드립니다.

-2단계 : 머신박스 중재 미팅
머신박스 중재 미팅은 양자협의 단계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경우, 머신박스의 중립적인 도움을 받는 단계입니다. 미팅에 참여하게 될 머신박스 담당자는 미팅 내용을 기록하고, 계약내용에 관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확인해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 분의 의견이 그 자리에서 합의되면 합의된 내용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약서 작성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3단계 : 기관을 통한 중재
앞의 두 단계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경우, 대한상사중재원(중재법에 따라 설립된 상설 법정 기관)의 중재 판정에 의해 분쟁을 최종적으로 해결합니다. 머신박스는 이 과정에서 접수 시 필요한 신청 서류들을 검토해 드리고 있습니다.

4.업무완료 및 대금지급

의뢰사에게 모든 결과물을 전달해주시고, 검수 완료 후 머신박스에게 상황을 전달해주세요. 프로젝트 업무가 계약 기간보다 빠르게, 또는 늦게 완료되는 경우, 지급일도 함께 변경되며, 아래의 지급 승인 절차를 토대로 머신박스 이용요금 10%를 차감한 대금을 수주사에서 등록하신 계좌로 지급해 드립니다.


지급 승인 절차

1. 머신박스 담당자가 의뢰사에게 지급 승인 요청 문자와 메일을 발송합니다.

2. 그에 대한 회신이 18시까지 확인되면, 1영업일 이내, 18시 ~ 20시 사이에 등록하신 계좌로 대금을 지급해드립니다.
*대금은 [마이페이지] > [계좌 관리]에 등록된 은행계좌로 지급되오니, 대금 지급 전 계좌를 등록하셨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계좌주 명의는 계약 명의와 동일하여야 합니다.

3. 지급받을 금액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합니다. 계산서 발행에 필요한 정보는 머신박스 담당자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머신박스 홈페이지의 ‘채팅 상담’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빠르게 응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사를 위한 이용안내

파트너스로 어떻게 등록할까요?

1.파트너스로 등록하기

-기본 정보

기본정보는 자유롭게 작성하되, 의뢰사들이 궁금해할 만한 사항을 포함하여 자세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뢰사는 파트너사의 구성과 경력, 설비 등에 대해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파트너사의 업력과 지 역, 업종, 주서비스, 등록할 카테고리와 수주사가 보유한 기술을 입력해주세요.

프로젝트 업무는 의뢰사의 상황에 따라 최신 기술을 선호하기도 하고, 정해진 기술 스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의뢰사는 파트너사들의 ‘보유 기술’을 토대로 프로젝트 업무 진행에 적합한지 판단 합니다. 회사소개란에는 경력 사항과 설비현황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회사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세요.

-자격증

의뢰사는 파트너스의 지원내용뿐만 아니라 프로필 상 ‘자격증’을 참고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항목의 내용은 비워두지 마시고, 최대한 상세히 입력해 회사의 장점을 부각시켜보세요.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정말 중요합니다. 의뢰사가 파트너사 선정 시 포트폴리오를 가장 중점적으로 검토합니다. 포트폴리오 관리가 잘 되어있는 회사는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선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글로만 적은 소 개보다 자세한 업무내용과 관련자료사진, pdf등의 파일이 업로드된 포트폴리오가 의뢰사 선택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 건을 합쳐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올리는 것보다 건 별로 나누어 추가해야 의 뢰사가 관심 있는 포트폴리오를 더 상세히 검토할 수 있으며, 포트폴리오의 꾸준한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회사가 어떤 분야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쌓아왔으며 그 숙련도는 얼마나 되는지 의뢰사에게 어필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2.미팅 준비하기

프로젝트 카테고리에서 지원하셨나요? 그렇다면 의뢰사에서 프로필을 검토한 후 미팅을 승인하면 미팅일정을 잡기 위해 머신박스에서 연락을 드립니다. 미팅은 의뢰사가 파트너사를 만나 계약 여부를 결정 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그만큼 파트너사에서는 많은 준비를 하실 텐데요, 머신박스에서도 성공적인 미팅에 도움이 되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머신박스의 미팅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및 효과적인 미팅을 위한 미팅 준비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뢰사-머신박스-파트너사 3자가 참석하며, 머신박스는 필수로 협의해야 하는 사항 안내 및 미팅 중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미팅의 특성에 따라 의뢰사-파트너사 양자 간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미팅 진행 순서와 파트너사가 미팅 시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사 소개

의뢰사는 파트너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합니다. 소개하기가 어색하더라도 ‘안녕하세요 ooo입니다.’라고 간단한 인사로 끝내기보다 머신박스의 ‘프로필’을 활용하여 구성이나 업력을 덧붙여 소개해보세요. 이어 유사 수주 경험 및 포트폴리오를 말씀하시면서 회사사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어필하면 더욱 매력적인 회사소개가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업무 소개 & 업무 범위 논의

의뢰사의 업무 소개를 통해 업무 목표와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신 내용을 토대로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업무 범위가 변동되는지, 예상되는 이슈는 없는지 파악해보세요. 이 때, 미리 준비해오신 질문 리스트가 있다면 더욱 효율적인 미팅이 됩니다.

미팅 중에는 의뢰사에서도 파트너사에게 업무수행이 가능한지, 기간 내 완료가 가능한지 등 질문에 네/아니요의 단답보다는 이유를 같이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의뢰사도 파트너사의 답변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만약 답변하신 근거에 오해가 있다면 바로잡으면서 명확한 업무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팅 진행 중 대화를 통해 함께 협업을 하게 될 외주사의 업무 성향이 어떤지,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할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견적 및 일정 확인

미팅 시 논의한 업무 범위에 따라 비용과 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팅에서 확인한 파트너사의 자질이 등록된 업무에 적합한지, 이를 파트너사가 수행할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한지를 검토하시고 비용 및 기 간의 변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셨다면, 프로젝트 업무 미팅을 마무리하면서 파트너사가 납득할 수 있도록 변동 사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다음은 미팅 방식에 따라 준비해야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오프라인 미팅
-미팅 장소 환경에 맞추어 노트북 / 인쇄물 등을 준비해주세요.

2.온라인 미팅
-카카오톡 미팅
원활한 미팅 진행을 위해 카카오톡 PC버전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공유하실 자료가 있다면 문서파일 혹은 URL 등으로 미리 준비해주세요. 카카오톡 미팅 특성상 소개 멘트는 미리 정리하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 의견 전달이 끝났다면 상대방에게 알려주세요. 카카오톡 단체방에 여러 명을 초대하실 수 있으니, 관련실무자도 함께 초대해주세요. 각 담당자의 간략한 소개 및 인사도 부탁드 립니다.

-전화 미팅
의뢰사와 파트너사 양자 간 전화 미팅입니다. 따라서 담당자께서 약속된 시간을 잘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화 미팅은 간단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전달이 필요한 자료 등은 통화 종료 후 파트너사 담당자의 메일 주소로 전달하겠다고 말씀 주세요.

의뢰사를 위한 이용안내

머신박스에서 프로젝트를 처음 등록하시나요?

1.프로젝트 의뢰하기

프로젝트를 등록시 상단에서 [프로젝트/파트너스 등록]>[프로젝트 등록]을 클릭하면 아래의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이 입력란에 업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기간, 예산, 필요한 기술, 관련 자료들을 업로드해주세요. 파트너스들은 이 내용을 보고 수주 지원을 신청하게 됩니다.

지원자현황은 [마이페이지] > [프로젝트] > [의뢰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들어온 지원자 아이디를 클릭해서 수주사의 프로필을 검토하고 적합한 기업을 골라 미팅을 신청합니다.

2.미팅 준비하기

프로젝트를 지원한 파트너사에서도 미팅을 승인하게 되면 미팅 일정을 잡기 위해 머신박스에서 연락을 드립니다. 우선 머신박스의 미팅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소개드리고, 효과적인 미팅을 위한 미 팅 준비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뢰사-머신박스-파트너사 3자가 참석하며, 머신박스는 필수로 협의해야 하는 사항 안내 및 미팅 중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미팅의 특성에 따라 의뢰사-파트너사 양자 간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미팅 진행 순서와 수주사가 미팅 시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회사 파악

의뢰사는 프로젝트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머신박스 사이트에 올려진 프로필, 업력 등을 확인하고 유사 수주 경험이 있는지, 또한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며 생각했던 회사가 맞는지 프로젝트를 잘 완수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프로젝트 업무 소개 & 업무 범위 논의

업무 소개를 통해 업무 목표와 요구사항을 전달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업무 범위가 변동되지는 않는지, 예상되는 이슈는 없는지 파악해보세요. 이때, 미리 준비해오신 질문 리스트가 있다면 더욱 효율적인 미팅이 됩니다. 또한, 미팅 진행 중 대화를 통해 함께 협업을 하게 될 수주사의 업무 성향이 어떤지,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할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견적 및 일정 확인

미팅 시 논의한 업무 범위에 따라 비용과 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팅에서 확인한 파트너사의 자질이 등록된 업무에 적합한지, 이를 파트너사가 수행할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한지를 검토하시고 비용 및 기 간의 변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셨다면, 프로젝트 업무 미팅을 마무리하면서 파트너사가 납득할 수 있도록 변동 사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다음은 미팅 방식에 따라 준비해야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오프라인 미팅
-미팅 장소 환경에 맞추어 노트북 / 인쇄물 등을 준비해주세요.

2.온라인 미팅
-카카오톡 미팅
원활한 미팅 진행을 위해 카카오톡 PC버전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공유하실 자료가 있다면 문서파일 혹은 URL 등으로 미리 준비해주세요. 카카오톡 미팅 특성상 소개 멘트는 미리 정리하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 의견 전달이 끝났다면 상대방에게 알려주세요. 카카오톡 단체방에 여러 명을 초대하실 수 있으니, 관련실무자도 함께 초대해주세요. 각 담당자의 간략한 소개 및 인사도 부탁드립니다.

-전화 미팅
의뢰사와 파트너사 양자 간 전화 미팅입니다. 따라서 담당자께서 약속된 시간을 잘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화 미팅은 간단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전달이 필요한 자료 등은 통화 종료 후 파트너사 담당자의 메일 주소로 전달하겠다고 말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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